안녕하세요 하몽 자르는 총각®입니다.
스페인에서 하몽을 배우고 한국으로 돌아온지 거의 1년이 다 되어가네요.
하몽을 배우고 한국에 와서 보는 하몽의 모습들은 천차만별이였습니다.
한편으론 아쉬움, 그리고 한편으론 다행히 그래도 사람들의 관심이 커진다 라는 생각이 공존하는 1년이였습니다.
여러 매체를 통해(블로그, 유랑 카페, 스페인 스토리 그룹 등) 하몽을 맛있게 하는 곳을 찾는 방법을 써보았습니다.
절대적이진 않지만 우리가 아이스크림을 전자레인지에 정상적인 경우 안넣는 것 처럼 기본적인 원칙들을 들면서 설명하고 싶습니다.
하몽 맛집이라고 갔는데, 이게 진짜 괜찮은 곳인지 아닌지를 확인하고 주문을 해야 돈이 안아깝겠죠?
또한 근본적으로 하몽 맛집을 찾아 갔는데, 정말 맛없는 하몽이 하몽에 대한 첫 경험이 된다면 안됩니다.
가게에서 하몽을 자르며 잘못된 첫 경험을 하신 손님들은 하몽 주문을 아예 처음부터 안하시려고 하더라구요.
이런 경우가 가장 아쉽습니다.
맛집인가 아닌가를 알아보기 쉬운 순서대로, 레스토랑에 들어가서 간단하게 볼 수 있는 부분부터 하나씩 나열해보려고 합니다.
1. 하몽 이베리코 등급 or 그 이상
하몽 맛집을 찾을 때 확인해야 하는, 맛집이라고 들어가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부분은 바로 하몽을 발굽입니다.
하몽의 발굽으로 가장 간단히 최하 등급이냐 그 위인가를 확인 할 수 있는데, 자세한 설명은 링크 를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하몽의 발굽이 검정색이라면 먹어도 괜찮고 흰색이라면 다시 한번 생각하시길 권합니다.
물론 이베리코 및 이베리코 데 베요타 등급의 하몽의 특징인 검정 발굽이 아닌 최하의 등급인 흰색 발굽도 맛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맛있다는 피드백 보다는 맛이 없다, 육포맛이다 등의 안좋은 평은 흰색 발굽의 세라노 하몽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2. 깊게 써는 하몽
[한국에서 발견된... 비싸지만 안타깝게 깊게 썰린 하몽]
그 다음으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은 당연히 하몽의 깊이입니다. 비계로 덮혀 있지만 깊게 잘려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하몽을 자르는 것은 자르는 행위 자체가 고객에게 보여지는 하나의 Show가 된다고 배우기 때문에, 움푹 파이는 하몽을 만들지 말라고 배웁니다.
그럼 하몽 학교에서 배울 때의 모습을 볼까요?
하몽 학교, 평행이 되어있는 하몽]
첫번째 하몽과는 확인히 차이가 납니다. 속이 깊게, 움푹파인 하몽을 발견한다면 그냥 하몽은 안드시는 것을 강하게 권해드립니다.
3. 하몽 칼
[발골 칼로 하몽을 썰고 있는 모습]
하몽의 칼 또한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전문적인 하몽 칼도 없는 상태라 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구하기 어렵다고 제대로 된 하몽 칼이 아닌 것으로 자르는 것도 전문성이 떨어진다고 생각됩니다.
제대로 된 전문적인 칼을 볼까요?
[하몽을 자르기 위해 준비되는 칼들]
하몽을 자를 때 필요한... 제가 가진, 가장 간단한 칼 구성입니다.
이 중 아래에서 2, 3번째 칼이 전문 하몽 칼입니다.
하몽칼의 특징은 잘 휘어지는 것인데요, 아래 사진과 같이 칼이 휘어집니다.
[하몽을 자르기 위해 준비되는 칼들 - 휘어지는 하몽 칼]
[하몽을 자르기 위해 준비되는 칼들 - 휘어진 후 하몽 칼]
휘어짐이 없는 하몽 칼로 하몽을 자른다는 것은 가능은 합니다.
하지만 얇게 썰 수 있는가? 는 물음표입니다. 특히 얇게 지속적으로 자를 수 없습니다.
다른 칼로 자른다면 둘 중 하나입니다. 많이 자르지 않아도 될 만큼 전문적이지 않거나, 두껍게 썰어서 내고 있느냐.
두껍게 썰어서 내는 하몽은 '육포를 먹은 것 같다.' 라는 생각이 들게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또한 꼭 확인해야하는데요, 이 부분은 아래에 다시 서술하겠습니다.
4. 얇게 썰린 하몽
[얇게 썰린 하몽]
하몽은 얇게 썰려야 맛이 더욱 좋습니다.
하몽 학교에서 배울 때는 그러려니.. 하면서 배우는데 시간이 지난 지금이 되어 생각해보면 이유를 알것만 같습니다.
얇게 잘린 하몽에서는 감칠맛이 느껴집니다. 두껍게 잘린 하몽에는 감칠맛이 없는가? 그것은 아닙니다.
다만 두껍게 잘린 하몽의 짠맛이 감칠맛을 덮어버리기 때문에 하몽은 맛없게 됩니다.
물론 얇게 썰린 하몽은 주문 전 알 수 없습니다.
이 부분은 아쉽지만 1~3번 까지의 기본이 지켜지는 곳이라면 어느정도는 기대할만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하몽 맛집을 찾는, 제대로 하몽 자르는 곳을 판단하는 4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글은 길지만 간단합니다.
아래 4가지를 기억하시고 하몽을 더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1. 하몽 이베리코 등급 or 그 이상
2. 깊게 써는 하몽
3. 하몽 칼
4. 얇게 썰린 하몽
감사합니다.
- [2024/02/24] 하몽 자르는 법 에 대한 책 출간 (7213)
- [2019/02/06] 알기쉽게 다시 쓴 하몽에 대한 모든 것 (29153)
- [2018/12/26] 2018년 스페인 출장 / 하몽 농장 Part (2676)
- [2018/03/07] 하몽 슬라이스 크기들의 차이 (핸드컷, 기계컷 등) (4948)
- [2017/10/25] Fermin의 Finca Helechal 브랜드와 까리뇨/하몽자르는총각 독점계약 (1117)
본문의 저작권은 하몽자르는총각® 에게 있습니다.
한국에서 하몽자르는 총각을 만날 수 있는 곳(링크) 도용 및 복제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
> 하몽자르는총각®의 하몽 쇼핑몰 바로가기 < |